The World’s Top 10 Most Innovative Companies of 2015 in Big Data (fast company)
해마다, 혁신과 디자인을 다루는 잡지 fast company에서는 MOST INNOVATIVE COMPANIES 라는 형태로 순위를 발표합니다. fobes 같은 경영잡지에서도 “혁신 회사”순위를 발표하지만, 주로 경영/재무적인 성과나 R&D 투자 등을 다룬다면 fast company의 경우는 혁신성과 창의성을 좀더 높이 사는 것이 다릅니다.
전체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Warby Parker
FOR BUILDING THE FIRST GREAT MADE-ON-THE-INTERNET BRAND.
2. Apple
FOR CREATING MAGIC WITH MINUTIAE.
3. Alibaba
FOR HELPING CONSUMERS SAVE, SPEND, AND BE ENTERTAINED.
4. Google
FOR MAKING THE HIT LAPTOP NOBODY SAW COMING.
5. Instagram
FOR ITS BEAUTIFUL RELATIONSHIP WITH THE FASHION INDUSTRY.
6. Color Of Change
FOR CREATING A CIVIL RIGHTS GROUP FOR THE 21ST CENTURY.
7. HBO
FOR MAKING ITSELF THE BELLE OF THE STREAMING-TV BALL.
8. Virgin America
FOR PERFECTING CUSTOMER SERVICE FOR AN INNOVATIVE CLIENTELE.
9. IndiGo
FOR MAKING IT FEEL GOOD TO FLY CHEAP.
10. Slack
FOR SLAYING INTEROFFICE EMAIL.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Apple,Alibaba,Google,Instagram, Virgin America 등을 제외하고는 생소한 기업이름이 많습니다. 해당 기업의 선정 이유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해당 사이트에서 직접 그 이유를 찾아보시면 최신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려고 하는 주된 내용은, 그 중에서도 “Big Data”에 관련된 기업입니다.통상적으로 “Big Data” 기업이라고 하면, “하둡”기반의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인프라 관련 회사를 많이 생각하시게 될 텐데, 혁신 관점 및 가치 창출 측면에서는 “분석을 통한 가치 창출”이 중요한 지표로 선정되었습니다. 아래의 10 개 기업이 선정된 기업입니다.
1. CATAPULT
2. NEXT BIG SOUND
3. MARK43
4. NETFLIX
5. POSHLY
6. AYASDI
7. IBM
8. FROST DATA CAPITAL
9. SPLUNK
10. SUMALL
역시 NETFLIX, IBM, SPLUNK를 제외하면 익숙하지 않은 회사들이 많습니다.
이 회사들이 수행한 사례를 보면, 1위를 차지한 CATAPULT의 경우 NFL, NBA, NCAA의 우승팀 및 월드컵 출전국 8개국의 팀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health device”를 통해서 대규모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서 운동선수들의 부상 상태, 회복 정도,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해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구를 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코치나 운동선수의 “감”이 아니라, 데이터를 통해서 관리를 한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매출이 작년에 64%가 증가했다고 하네요.
그 외에도, 가수와 밴드의 “성공 가능성” 알고리즘을 제시하는 NEXT BIG SOUND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글로벌화를 추진하고 있는 NETFLIX, Walking Dead 에피소드 방영 시 대학가의 자동 판매기에서 코카 콜라 판매량이 급장하는 것을 발견하게 해준 실시간 모니터링의 SPLUNK 등 비즈니스에 실제 적용해서 성공을 거둔 많은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